그동안 무료 음악스트리밍 서비스로 큰 인기를 끌어왔던 Last.FM이 미국,영국,독일을 제외한 나라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유료로 전환하다고 하네요...(3/24일자 Last.FM blog 발표 참조)

새로 발표된 가격정책은 월 3유로의 월정액 요금을 부과하는 방식이라고 하는데요...다행히(?) 스트리밍외에 다른 서비스들(scrobbling, 추천, 차트, 비디오 등)은 계속해서 무료로 제공된다고 합니다. 이번 유료화의 배경에 대해서는 공식적인 발표가 없었지만, 아마도 현재 Last.FM 광고매출의 지역간 편차때문이지 않나 싶은데요...

즉, 미국,영국,독일에서는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을 정도의 광고매출이 나오는 반면, 그 외 지역에서는 광고 매출이 작기 때문에 운영을 위해(음반사에 지급되는 license fee 포함) 소비자에게 직접 과금하는 방식을 택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월 3천만명이 이용할 정도의 규모로 성장한 Last.FM의 이번 유료화 실험이 과연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자못 궁금해지는데요...다른 인터넷 라디오 서비스 업체들에 미치는 영향은 물론이고, iTunes / Amazon과 같은 다운로드형 서비스들과의 경쟁구도가 어떻게 전개될지도 주목할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그나저나 이제 한국에서 더이상 공짜로 들을 수 없다는 점은 많이 아쉽네요..^^;;)


Posted by DTwins
blog comments powered by Disqus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oolistenoo BlogIcon BrightListen 2009.05.07 05: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트리밍 자체로 사업을 진행하는 업체들도 유료화에 한몫하지 않았을까요.

  2. Favicon of http://www.socialkik.com/ BlogIcon buy twitter followers 2012.05.12 00: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트리밍 자체로 사업을 진행하는 업체들도 유료화에 한몫하지 않았을까요.

  3. Favicon of http://www.socialkik.com/ BlogIcon buy google +1 votes 2012.07.17 22: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트리밍 자체로 사업을 진행하는 업체들도 유료화에 한몫하지 않았을까요.

  4. Favicon of http://www.premiumcookwaresets.com BlogIcon Cookware Sets 2012.07.18 20: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트리밍 자체로 사업을 진행하는 업체들도 유료화에 한몫하지 않았을까요.